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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경선 구미~대구~경산 잇는 광역철도 14일 개통…총 61.8㎞ 노선

by mo-miracle 2024.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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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개통식, 평일 출·퇴근 때 19분 간격 운행… 전동차 왕복 100회 추가 투입

 

국토교통부는 오는 13일 오전 서대구역 광장에서 대경선 광역철도 개통식을 개최하고 14일부터 정식 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개통식에는 국토부 장관과 국회의원, 지자체장, 공공기관장, 공사 관계자, 대구·경북 시민 등 300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대경선은 구미에서 출발해 대구를 거쳐 경산을 잇는 연장 61.8㎞의 노선으로 209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했으며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뒤 2019년 착공해 개통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대경선- 구미-대구-경산-지하철
대경선 정차역

 

아래 노선은 14일에 개통된 대구 지하철 대경선 라인이며, 대구역 동대구역에서는 1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대경선- 구미-대구-경산-지하철
대경선 역이름

대경선- 구미-대구-경산-지하철
대구광역시 지하철 노선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 김천~구미 구간(22.9㎞)은 현재 사전타당성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대경선은 일반철도(새마을, 무궁화)를 운행하고 있는 기존 경부선 선로 여유용량과 기존역을 최대한 활용해 전동차를 투입한 저비용 고효율 사업입니다.

 

기존 무궁화호 열차가 1시간 간격으로 하루 왕복 32회 운행하던 구미~경산 구간에 광역철도 전동차를 왕복 100회 추가 투입해 전체 운행 횟수가 4배 늘고 평일 출·퇴근 시간에는 19분 간격으로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최고속도 시속 100㎞(표정속도 65㎞)의 전동차 운행을 통해 구미역에서 서대구역까지 37분, 동대구역에서 경산역까지는 11분이 소요됩니다.

현재 건설 중인 북삼역(경북 칠곡군)은 내년 25년 12월 완공할 예정이며, 지난 10월 역 신설이 승인된 원대역(대구광역시)은 개통식 직후 협약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설계에 착수해 2028년 완공할 계획입니다.

대경선의 기본운임은 1500원으로 10㎞ 초과 때 5㎞마다 100원씩 추가하며, 시도 경계 통과 때 200원이 더해져 구미에서 경산까지 최대 2800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대경선 개통에 맞춰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확대 개편하는 대중교통 광역환승제에 광역철도도 포함돼 버스나 도시철도 등 다른 대중교통과 환승 때 기본요금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www.korea.kr)